방송/언론보도

방송과 언론에서 주목한 한강수병원 다양한 미디어 속 한강수를 직접 만나보세요.

[내일신문] 비수술적 흉터치료 ‘스마트핀홀법’

조회수 :255 등록일 :2021/04/22


비수술적 흉터치료 ‘스마트핀홀법’

심한 화상흉터의 경우 흉터레이저 치료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 일반적으로 흉터레이저 치료는 한 달에 한 번씩 1년 이상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도 많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흉터가 치료에 반응하지 않은 경우도 생긴다. 이럴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로 전환을 고려하지만 현실적인 문제로 어려운 경우가 많다. 환자의 나이가 너무 어리거나 많을 경우에도 선뜻 수술을 결정하기 어렵다.

이런 흉터를 치료할 때 ‘스마트핀홀법’이 유용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스마트핀홀법은 기존의 `핀홀법`과 고 에너지 기기(high energy laser device)인 `울트라펄스`를 조합한 치료법이다. 돌출되거나 흉터 구축이 있는 부위는 핀홀법(흉터의 표피에서부터 진피까지 촘촘하게 구멍을 뚫어 피부의 자연 재생을 유도하는 치료법)으로 치료하고 흉터 전체적인 부위는 울트라펄스로 치료하는 방법이다. 스마트핀홀법은 흉터의 높이(두께)를 감소시키고 단단하게 뭉친 흉터구축을 부드럽게 풀어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이런 효과는 화상과 흉터분야에 가장 권위있는 학회지인 BURNS에 논문을 게재되면서 증명하였다.

스마트핀홀법은 2~3달에 한번 치료하기 때문에 매달 치료하는 일반적인 흉터레이저 치료보다 간편하고 수술이 필요한 흉터를 수술없이 치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치료효과도 2배 이상 빠르고 좋기 때문에 적은 횟수로 짧은 기간에 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연령에 제한이 없어서 나이가 아주 어리거나 기저질환이 있는 고령의 환자들도 편하게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스마트핀홀법 치료 시 유의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 강한 에너지를 가진 두 가지 레이저로 치료하므로 부작용이 없으려면 세심한 조절이 필요하다. 해서 시술자의 경험이 매우 중요하며 나이나 피부타입, 흉터상태에 따라 조직의 반응을 유심히 살펴보면서 시술해야 한다. 치료 시 1~2시간동안 고도의 집중력도 필요하다. 간혹 색소침착이나 핀홀모양의 피부변형이 남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치료를 반복하면서 보존적인 치료로 잘 관리하면 큰 문제없이 치료된다.

한강수병원 이정환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