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언론보도

방송과 언론에서 주목한 한강수병원 다양한 미디어 속 한강수를 직접 만나보세요.

[내일신문] 화상흉터치료, 레이저 복합 요법이 효과적

조회수 :559 등록일 :2020/06/30


news_1.jpg



화상흉터치료, 레이저 복합요법이 효과적


우리나라에서 프락셀로 알려진 흉터레이저의 보급은 화상치료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수술과 재활로 단편화된 흉터치료에 새로운 치료를 제시하였으며, 이로 인해 많은 환자들이 수술적 치료없이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가능해졌다. 하지만 현재의 기술력은 최대 4mm 깊이까지 흉터치료가 가능하여 흉터가 심한 경우 레이저를 여러 번 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반복적인 시술은 의료비의 증가로 이어져 화상환자에게 부담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가장 대표적인 것은 레이저 복합요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한강수병원에서는 구축이 동반된 심한 화상흉터를 치료하기 위해 핀홀셀 레이저 복합요법을 시행하고 있다. 핀홀셀 레이저 복합요법은 강력한 핀홀법과 현존하는 최고 성능의 울트라펄스 레이저를 병행해서 치료하는 방법이며 성장인자나 줄기세포를 조합하여 흉터의 재생을 촉진시킨다. 그 결과 수술적 치료없이 빠른 흉터치료 결과를 보고하였다. 핀홀 치료시 레이저 열에너지에 의해 주변 피부가 손상되는 부작용 발생을 줄이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나, 다년간의 흉터치료 노하우로 이를 극복하였다. 핀홀셀 요법은 비후성반흔(울툴불퉁한 흉터)과 화상구축(떡살) 등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하지만 레이저 치료로 모든 화상흉터를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수술적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있으며, 이런 경우 수술적 흉터재건이나 교정을 해야 한다. 하지만 화상환자는 치료과정에서 여러 번 수술하는 경우가 많으며 통증이 동반되기 때문에 더 이상의 수술을 원치 않는 사례가 많다. 또한 화상 부위가 넓다면 공여부의 부족으로 인하여 수술을 진행하기 어려운 케이스도 있으며 환자의 나이가 어린 경우 수술을 망설이는 보호자들도 종종 만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핀홀셀 레이저 복합요법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펄스 프락셀 레이저보다 흉터가 감소하는 속도가 빠르고 효과가 높기 때문이다. 흉터의 상태가 호전되면 수술 횟수와 범위를 줄일 수 있어 수술적인 치료와의 시너지 효과도 상당하다.


한강수병원 이정환 원장